김꽁기씨의 스케쥴러에 해야할 목록이 잔뜩 적혀져있다.
1. 찬바람을 이겨낼 키엘수분크림사기
2. 강동원이 나오는 의형제 보러가기
3. 친구 메시아 오랜만에 만나기
4. 엄마를 부탁해 책 보기
5. 소녀시대 2집 OH 앨범 사기 카라 미니 3집 루팡 들어보기
6. 머리 손질하기
1. 찬바람을 이겨낼 키엘수분크림사기
2. 강동원이 나오는 의형제 보러가기
3. 친구 메시아 오랜만에 만나기
4. 엄마를 부탁해 책 보기
5. 소녀시대 2집 OH 앨범 사기 카라 미니 3집 루팡 들어보기
6. 머리 손질하기
이미지출처-한겨례신문사
김꽁기씨는 몰(mall)이라는 공간에서 1번부터 6번까지 다양한 경험을 원스톱으로 모두 즐길수있는것이다.
백화점,할인매장,영화관,대형서점,호텔,식당까지 모든것을 한곳에 모은 엄청난 규모의 몰이 생기고있고 목적이 다른 사람들이 이 몰이라는 공간 곳곳에서 모두들 각자하고싶은 색다른 체험을 하게되는것이다.
즉 사고 싶은 물건만 사러가는 쇼핑의 차원을 넘어 대형 복합 쇼핑몰에서 쇼핑은 물론, 미팅, 식사, 게임, 오락, 산책 등 다양한 여가를 즐기는 것을 ’몰링(malling)’이라고 한다.
몰링이란 복합 쇼핑몰에서 쇼핑뿐만 아니라 여가도 즐기는 소비 형태를 말한다. 가족과 함께 쇼핑도 하면서 식사, 게임, 영화등 다양한 문화 체험을 동시에 즐기면서 소비할 수 있는 형태.
몰고어 복합 쇼핑몰을 찾는 소비층.
몰랫 몰을 마치 생쥐처럼 휘젓고 다니는 10~20대를 지칭.
몰링 몰 안에서 일어나는 각종 이벤트를 이용하는 고객.
몰워커 쇼핑몰 둘어보는 것을 일종의 운동으로 여기는 쇼핑족.
본인 역시 어제 친구도 만날겸 필요한것을 구매하기위해 영등포에 위치한 타임스퀘어라는 복합쇼핑몰에 갔다. 엔젤리너스에서 커피를 마시고 교보문고에가서 책을 사고 CGV에서 평행이론을 보고 신세계백화점에서 아이쇼핑을 하고 대형할인매장 이마트에서 장을 보고 마지막으로 머리손질하러 미용실까지. 한나절 이상을 같은공간에 있었지만 전혀 지루함을 느끼지 못하였고 친구와 데이트도 하고 쇼핑도 하는 두마리 토끼를 잡은것이다. 만약에 본인이 어제 몰에 가지 않고 다른장소에서 친구를 마났다면 친구는 머리를 자르러 나는 물건을 사러 이곳저곳을 돌아다녀야했을것이며 불편해서 만남자체가 이루어지지않았을지도모른다. 서로의 목적이 다르지만 고민없이 약속장소를 잡을수있는곳이 바로 몰인것이다.
즉 "어디서 만날까? 어디 앞에서 볼까?"라고 묻는다면 자연스럽게 "타임스퀘어에서보자."라는 대답할수있게된것이다.
영화 '쇼퍼홀릭' 캡쳐
기존 백화점식 소비자를 일컫는 '쇼퍼(shopper')가 줄어들고 '몰'을 이용하는 '몰고어족'이 증가하는고있다.
몰고어족 소비패턴과 행동유형
몰고어족의 주축은 20~30대(79.8%)이다. 40대(9.9%), 50대(1.9%)에선 아직 몰고어족의 흔적을 찾아보기 힘들다.
기혼(28.2%)보다는 미혼(71.8%)이 훨씬 많으며 동반 형태를 살펴보면 친구가 전체의 39.7%로 가장 많았고 연인(27.2%), 가족(23.7%), 부부동반(6.4%)이 뒤를 이었다.
몰고어족은 높은‘충성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번 ‘몰고어족’은 평생 ‘몰고어족’이라는 것이다. 이는 몰고어족들의 높은 방문 횟수와 빈도를 통해 짐작할 수 있다
몰고어족의 ‘몰 체류시간’은 평균 4시간안팎인 것으로 분석된다. ‘한번 방문했을 때 체류시간은 어느 정도인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60.9%가‘2시간~4시간’이라고 말했고, ‘4시간~6시간’‘6시간~8시간’이라고 말한 응답자는 각각 28.2%, 6.7%인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2시간 이하’라고 말한 응답자는 2.2%에 불과했다.
<레저 추구편익에 따른 멀티플렉스시장 세분화> 한양대학교 관광학과 최부용씨 논문발췌
‘아낌형’ 몰고어족 눈에 띄게 많아
몰고어족의 소득 수준과도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몰고어족 중 79.7%는 3천만원 이하의 소득을 올리는 것으로 드러났다. 3천만원~4천만원, 4천만원~5천만원의 소득을 올리는 몰고어족은 각각 9.9%, 6.4%를 차지했다.
반면 연봉 5천만원 이상인 이른바 ‘고소득’ 몰고어족은 3.8%에 그쳤다. 한마디로 몰고어족 대부분이 중산층 이하
서민들이라는 것이다.
기혼(28.2%)보다는 미혼(71.8%)이 훨씬 많으며 동반 형태를 살펴보면 친구가 전체의 39.7%로 가장 많았고 연인(27.2%), 가족(23.7%), 부부동반(6.4%)이 뒤를 이었다.
몰고어족은 높은‘충성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번 ‘몰고어족’은 평생 ‘몰고어족’이라는 것이다. 이는 몰고어족들의 높은 방문 횟수와 빈도를 통해 짐작할 수 있다
몰고어족의 ‘몰 체류시간’은 평균 4시간안팎인 것으로 분석된다. ‘한번 방문했을 때 체류시간은 어느 정도인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60.9%가‘2시간~4시간’이라고 말했고, ‘4시간~6시간’‘6시간~8시간’이라고 말한 응답자는 각각 28.2%, 6.7%인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2시간 이하’라고 말한 응답자는 2.2%에 불과했다.
<레저 추구편익에 따른 멀티플렉스시장 세분화> 한양대학교 관광학과 최부용씨 논문발췌
‘아낌형’ 몰고어족 눈에 띄게 많아
몰고어족의 소득 수준과도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몰고어족 중 79.7%는 3천만원 이하의 소득을 올리는 것으로 드러났다. 3천만원~4천만원, 4천만원~5천만원의 소득을 올리는 몰고어족은 각각 9.9%, 6.4%를 차지했다.
반면 연봉 5천만원 이상인 이른바 ‘고소득’ 몰고어족은 3.8%에 그쳤다. 한마디로 몰고어족 대부분이 중산층 이하
서민들이라는 것이다.
몰링은 단순히 쇼핑뿐만아니라 오락 등 다양한 여가활동을 즐기는 행위로 쇼핑의 개념자체를 변화시켰다.
쇼핑만 하려고 찾는것이 아니라 곳곳에 숨겨진 소소한 즐거움을 찾기시작한것이다.
우리에게 낯설게만 느껴졌던 쇼핑과 여가를 즐기려는 '몰링문화'가 서울,수도권뿐만아니라 세계 최고의 크기라고 자랑하는 부산의 센텀시티를 비롯한 대형몰들이 ,충청,전남 등 전국전체에 퍼져가고있는것이다.
게다가 주 5일제의 실시와 국민소득의 증가는 빡빡했던 일상에서 황금주말을 즐길수있게만들어주었기에 이러한 대형복합몰이 급속히 발전하고 대세가 되고있다.
영화시간이 남았더라도 약속시간에 일찍 도착했더라도 서점이나 카페에서 시간 가는줄 모르게 보낼수있게되었고 선택의 폭이 다양하므로 무엇을먹을지 무엇을할지 무엇을살지를 걱정할 필요가 없게되었다
또한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실내공간이기때문에 날씨의 영향도 받지않고 즐길수있게된것이다.
집안에 앉아서 모든걸 구매할수있는 인터넷쇼핑이 발달되어있지만 온라인의 이미지에는 한계가 있기때문에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공간에서 직접보고,맛보고,만질수있는 즐거움을 누리려고 한다.몰링이 이러한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켜주는것이다.
몰링이 소비시장의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기때문에 백화점 역시 소비자들에게 쾌적한환경을 제공하며 리뉴얼하는등 몰링 기능을 충종할수있는 하드웨어를 갖추고 신규 복합쇼핑몰에 참여하고있다.
현대아이파크몰은 테마형 쇼핑몰의 한계를 느끼고 멀티형으로 전환하였는데 고객이 급 상승하였다고 하였다.
즉 '테마형'쇼핑몰에서 '멀티형'으로 업종을 전환해야하는것이다.
코너마다 인테리어도 색다르게하며 쾌적한 환경으로 만들어주는것도 중요하지만 멀티형으로 변환만 한다고 소비자들을 끌수없다고 생각한다. 몰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기고있을때 거기에는 없지만 여기에는 있는 다른 몰 과는 다른것을 체험을 느끼게 해주어 할것이다.
소비자들에게 쇼핑하러 온느낌이 아니라 소풍을 온 느낌을 느끼게 해주는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FUN을 느끼게 해주는것이다. 워터파크시설이나 B-boy 클럽을 유치시키거나 몰이 다양한 문화행사를 주최한다면 몰은 고객들이 좀 더 오래머물수있게되고 그것이 소비로 이어질것이다. 즉 고객들에게 감각적인 체험을 안겨주어야 할것이다.
일본 도쿄만과 맞닿은 시사이드(sea-side) 복합쇼핑몰 '라라포트 도요스' .
세계는 지금 ‘몰(mall)’ 전쟁 중 해외 유명 복합몰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몰 오브 에미리트
내부에 실내 스키장,영화관,대형슈퍼마켓을 포함한 각종 레저,엔터테인먼트쇼핑시설이있다.
국제적으로 유명 브랜드매장을 포함한 450개의 점포와 70개 이상의 레스토랑이 있는 중동 최고의 크기
이븐 바투타몰은 바투타의 탐험지 중 튀니지, 이집트, 페르시아, 안달루시아, 인도, 중국 등 6개 테마관으로 쇼핑몰을 구성
각 테마관은 각국의 정취가 물씬 풍겨나도록 꾸며졌으며각국의 유물과 탐험 장비 등도 전시돼 박물관을 방불케 한다
홍콩의 하버시티
홍콩 최대의 쇼핑몰로 전체를 둘러보는데 2박3일이 걸린다고한다.
3개의 호텔과 레지던스 멀티플렉스극장,700개의 매장과 7개의 백화점으로 세계 정상급 명품매장이있다
'홍콩겨울축제'와 '겨울메가세일'로 관광객을 끌어들이며 이로인해 홍콩이 쇼핑천국이라는 별명이 불리울정도이다.
일본의 캐널시티
운하를 중심으로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 복합건물에 다양한 공간이 자리 잡고 있다. 각 공간과 시설은 빛, 바람, 비 등
자연환경을 적극적으로 수용해 자연친화적으로 꾸몄으며, 운하에는 벤치 등 휴식공간이 조성되었다.
'엔터테인먼트의 도시'라는 별칭이 붙을 정도로 다양한 이벤트와와 전통적·현대적 문화행사가 열린다.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몰 오브 에미리트
내부에 실내 스키장,영화관,대형슈퍼마켓을 포함한 각종 레저,엔터테인먼트쇼핑시설이있다.
국제적으로 유명 브랜드매장을 포함한 450개의 점포와 70개 이상의 레스토랑이 있는 중동 최고의 크기
이븐 바투타몰은 바투타의 탐험지 중 튀니지, 이집트, 페르시아, 안달루시아, 인도, 중국 등 6개 테마관으로 쇼핑몰을 구성
각 테마관은 각국의 정취가 물씬 풍겨나도록 꾸며졌으며각국의 유물과 탐험 장비 등도 전시돼 박물관을 방불케 한다
홍콩의 하버시티
홍콩 최대의 쇼핑몰로 전체를 둘러보는데 2박3일이 걸린다고한다.
3개의 호텔과 레지던스 멀티플렉스극장,700개의 매장과 7개의 백화점으로 세계 정상급 명품매장이있다
'홍콩겨울축제'와 '겨울메가세일'로 관광객을 끌어들이며 이로인해 홍콩이 쇼핑천국이라는 별명이 불리울정도이다.
일본의 캐널시티
운하를 중심으로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 복합건물에 다양한 공간이 자리 잡고 있다. 각 공간과 시설은 빛, 바람, 비 등
자연환경을 적극적으로 수용해 자연친화적으로 꾸몄으며, 운하에는 벤치 등 휴식공간이 조성되었다.
'엔터테인먼트의 도시'라는 별칭이 붙을 정도로 다양한 이벤트와와 전통적·현대적 문화행사가 열린다.
몰 자체가 관광장소로 만드는건 어떨까?
쇼핑몰을 한단계넘어서 쇼핑리조트몰로 변화하는것이다. 쇼핑몰 내부를 여행하면서 엔터테이너먼트를 제공하여 투어를 시켜주면서도 자연스럽게 구매를 유도한는것이다,
또한 거대한 크기로 도시경관을 해칠수있다고 생각되는 몰 자체를 건축물자체를 예술품으로 만들어 빌딩예술화된 몰 자체를 관광상품화하는것도 좋을것이라고생각한다.
몰은 단순히 물건을 파는 장소가 아니라 놀이의 장소로 이미지를 확립하는것이 중요할것이다.
그럼 이번주말에는 몰링으로 소풍을 떠나보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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