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ekly, we click!

4월 1주차 Weekly We click! '소비'

Weekly We Click

위클리 위클릭은 트렌드인사이트에서 매주 발행하는 포스팅으로, 트렌드인사이트의 집필진들이 클릭한 주간의 주목받을만하고 괜찮은 트렌드 관련 기사나 블로그 포스팅들을 모아 가려내어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한 주는 전체 트렌드에 관련된 글들을, 한 주는 특정 테마를 잡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윤창출이 주 목적인 기업에 있어서 소비자의 '소비 트렌드' 를 파악하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010년에는 어떠한 소비 트렌드들이 있을까요?

또, 정부와 기업은 '친환경'을 빼고서는 이야기를 할 수 없습니다. 그만큼 '친환경'은 글로벌 시대의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렸습니다. 이런 경영 환경 속에서 기업과 소비자에 있어서 트렌드의 화두는 '착한소비'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관여 상품을 구매함에 있어서 브랜드 보다는 '착한경영' 을 하는 기업들의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때문에 소비 트렌드 중에서도 '착한소비' 에 관한 포스팅은 더욱 주목할 만합니다.





1인 소비문화 트렌드와 틈새시장이 보인다
http://blog.daum.net/leesuuk/866

혼자서, 1인이 소비하면서 문화적으로 행복을 얻고 적당한 가격을 치루는 방법이 트렌드로 뜨고 있다. 다양한 1인 위주의 마케팅 전략을 살펴볼 수 있다.







착한 소비에 대한 작은 실천
http://kr.blog.yahoo.com/song2thmn@ymail.com/2

Thann 이라는 태국의 화장품을 예로 동물의 학대나 아동을 대상으로한 저임금 노동력착취 기업들 속에서 착한소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신개념 쇼핑시대, "쇼핑+드라마=쇼퍼라마"
http://blog.naver.com/shopperama/30081921063

드라마를 볼 때마다 스토리보다 더 관심이 가던 물건들, '어디서 팔까?','얼마쯤 할까?' 이제 드라마를 보면서 그런 물건들이 나올 때마다 바로 살 수 있는 쇼핑의 시대가 왔다.






LG가 발표한 2010년 주목할만한 7대 소비트렌드
http://blog.naver.com/mantas6745?Redirect=Log&logNo=80101490531

매년 초가 되면 리서치회사, 기업들은 소비트렌드를 발표한다. 소비자들 또한 이 자료를 보고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팁을 얻을 수 있다.






흥행 특구, 메가 쇼핑몰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0030514208143919&outlink=1

몰링이라는 말이 등장하게되면서 소비자의 소비 형태가 변함에 따라 대형 쇼핑몰도 쇼핑트랜드에 맞춰 변모하고 있다는 사례를 실은 글.





화장품! 이것만 알고가도 당신은 BEST 소비자!
http://blog.naver.com/ladion2?Redirect=Log&logNo=50085806678

요즘 기능성 화장품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 정말 성분에 어느정도나 함유되어 있을까? 정확한 수치로 알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것은 어렵운 일이다.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 기본은 알아두자.






[굿모닝CEO] "제품구매 대행 사업 불황때 더 잘나가죠"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4/08/2010040801950.html

Maintenance(유지), Re pair(보수), Operation(운영)의 약자인 MRO 기업들은 숨은 진주이다. 구매대행업체의 성향과 성공비결을 알아보자.







2010년 핵심 소비자층은 누구인가?
http://blog.naver.com/reunion76?Redirect=Log&logNo=150078340500

옥션은 올 한해 온라인 소비 트렌드를 주도할 핵심 소비자층인 '2010년 온라인유통 핵심소비자 5'를 발표했는데 유라이프(U-life)족, 나홀로(M generation)족, 오팔(OPAL)족, 글로벌컨슈머족, 스포슈머족이 그것이다.






착한소비를 실천할 기회
http://gniblog.org/59

착한소비 캠페인은 저소득 국가의 착취에 가까운 노동력으로 생산한 물품을 정당한 가격으로 구매하자는 '공정무역'캠페인이 특정 상품군에만 몰려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탄생한 캠페인.






우리의 소비습관에 대해 경각심을 일깨워 주는 작품 - ONCE
http://blog.naver.com/jpromo?Redirect=Log&logNo=10084120582

'ONCE'는 일상에서 빈번하게 사용하고 있는 일회용 나무 젓가락을 무질서하게 엮어 새로운 형태의 생명을 불어넣으며 인간의 잘못된 소비 습관을 재고해 보도록 메세지를 던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