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31일 아침부터 아버지, 어머니께서는 2010년도의 해를 보러 가신다며 서두르셨습니다. 요새 하시던 사업에서 손을 놓으시고 쉬고 계시는 동안 이리저리 여행을 많이 다니시더라구요. 결혼을 늦게하셔서 나이가 조금 있으시지만 몸만큼은 젊은 사람만큼 활발 하시네요 . 기존의 실버족이 부양의 대상이고 소비의 주체가 아닌 객체였다면 제가 이야기 하는 실버족 2.0 트렌드는 실버족들이 생산자이자 소비자이면서 소비의 주체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버족 → 실버족 2.0
실버족
노인의 개념으로 자식들이 부양의 대상이며, 사회적인 약자로서 소비활동도 소극적이며, 보험, 병원, 건강복지 관련 산업을 주로 이용하는 사회적 집단
새로운(변화된) 실버족
재력의 여유로움을 바탕으로 건강에 신경을 쓰면서, 삶을 공유하고 삶을 윤택하게 해주는 산업에 큰 관심을 두며, 봉사활동등 사회 환원활동에 참여하고 같은 연령대의 사람들과 이러한 문화를 공유하며, 당당한 소비의 주체로서 제품과 서비스을 이용하는 새로운 트렌드 집단
Why? 2.0? 실버족 2.0!
웹 2.0 으로 부터 시작된 2.0 바람의 핵심 키워드는 개방, 공유, 참여 입니다. 그러한 면에서 좀 더 새롭게 변화화고 있는 실버족도 이러한 2.0의 핵심 키워드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실버족이 보수적이고 수동적이라고 한다면 새롭게 변화하고 있는 실버족은 사회 환경에 보다 개방적이고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자신의 모습을 개방적으로 공개하고 예술. 문화 활동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봉사활동 등의 사회 환원 활동에 참여 하는것에 주저하지 않습니다. 또한 같은 연령대의 사람들과 이런 활동 등을 공유하는 것으로 컴퓨터 보다는 구전으로 참여하기를 꺼려하지 않습니다. 이런 면에서 2.0의 키워드에 부합하기 때문에, 실버족 2.0 이라고 이름 붙인 것입니다.
노인의 개념으로 자식들이 부양의 대상이며, 사회적인 약자로서 소비활동도 소극적이며, 보험, 병원, 건강복지 관련 산업을 주로 이용하는 사회적 집단
새로운(변화된) 실버족
재력의 여유로움을 바탕으로 건강에 신경을 쓰면서, 삶을 공유하고 삶을 윤택하게 해주는 산업에 큰 관심을 두며, 봉사활동등 사회 환원활동에 참여하고 같은 연령대의 사람들과 이러한 문화를 공유하며, 당당한 소비의 주체로서 제품과 서비스을 이용하는 새로운 트렌드 집단
Why? 2.0? 실버족 2.0!
웹 2.0 으로 부터 시작된 2.0 바람의 핵심 키워드는 개방, 공유, 참여 입니다. 그러한 면에서 좀 더 새롭게 변화화고 있는 실버족도 이러한 2.0의 핵심 키워드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실버족이 보수적이고 수동적이라고 한다면 새롭게 변화하고 있는 실버족은 사회 환경에 보다 개방적이고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자신의 모습을 개방적으로 공개하고 예술. 문화 활동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봉사활동 등의 사회 환원 활동에 참여 하는것에 주저하지 않습니다. 또한 같은 연령대의 사람들과 이런 활동 등을 공유하는 것으로 컴퓨터 보다는 구전으로 참여하기를 꺼려하지 않습니다. 이런 면에서 2.0의 키워드에 부합하기 때문에, 실버족 2.0 이라고 이름 붙인 것입니다.
2010년 이러한 실버족이라는 이 트렌드가 크게 증가 할 것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여러분의 부모님은 어떠시나요 ? 예전에는 나이를 먹으면 당연히 자식들이 부양하는 것이 당연하것이고 효도를 하는 것이었는데 지금 저희 부모님은 자신들의 나이에 부정을 하시면서 쉬기보다는 소일거리를 찾으시고 하지 못하셨던 것들을 해보시려고 하는 경향이 강한 것 같습니다. 사회적 약자가 아닌 당당한 하나의 소비족으로 등장하였던 것입니다
그럼 이런 실버족의 특성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
1. 이용의 편리성을 추구
2. 개별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를 추구
3. 원스톱, 원터치에 의한 간편성 선호
4. 익숙하고 추억이 있는 제품에 관심
2. 개별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를 추구
3. 원스톱, 원터치에 의한 간편성 선호
4. 익숙하고 추억이 있는 제품에 관심
기업들은 이러한 트렌드를 놓치면 안되겠죠 ?
실제 예로 이번에 LG에서 출시한 와인폰 다들 아시는지요 ? 저희 부모님께서는 와인폰을 쓰시는데 키판만 해도 저희폰보다느 크고 문자하나를 쓰더라도 편리 하게 되어있더라고요. 요즘엔 문자쓰시는데 재미가 있으신지 전화보다는 문자를 많이 보내신답니다.
< LG 와인폰 >
이쯤에서 제가 생각해 보아도 우리나라의 급격한 노령화의 추세를 보면 이러한 주체적인 실버족 2.0 이 크게 증가하고 관련 산업, 시장 규모도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럼 실버트렌드를 위해서는 어떤 마케팅 마인드가 필요할까요 ?
1. 마음을 다하는 서비스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 실버족은 제품/ 서비스를 구매시에 경직성과 소극성으로 인해 망설이며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 게 구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세한 제품/서비스의 설명이나 그 자체를 간단하고 자세하게 하는 것이 필요
2. 특별하고 개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케팅
3. 간단하고 쓰기에 용이한 제품/ 서비스 필요
- 실버족은 예전의 습관을 고수하려는 것이 강하다 예를 들어 핸드폰의 경우 기능을 전부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다 이에 조작이 간단하고 원터치 방식의 제품/서비스를 개발해야 한다.
4. 수요를 환기시키는 마케팅
- 실버족 만이 이용 할 수 있는 물품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 / 하나의 소비계층을 대표할 만한 제품/서비스개발이 필요하다.(ex- LG 와인폰 )
생각해보니 커피를 한잔 먹으로 가도 멋드러진 중년 신사와 예쁘게 꾸미신 중년 숙녀분들이 커피전문점에 많이 계셨던것 같습니다. 실버트렌드 는 이제 할아버지, 할머니를 요양하거나 부양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부문에서도 당당히 큰 부분을 차지하는 하나의 계층으로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2010년 이 트렌드를 주목해야 하지 않을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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