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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 trend

뷰티푸드- 희망찬 한알을 삼켜라!



어렸을때는 "10년후에는 어떻게 될까요?" 라는 질문에 나는"밥 대신에 배가 부르는 알약을 먹을것같아요" 라고 대답했다. 맛있는음식이 사라져버릴지도 모르는 미래가 불안하기도했지만 상상속에 알약한알에 이뻐질수있고 튼튼해질수도있었다.

상상속의 알약은 상상이 아닌 현실이 되었다. 과거에는 약은 아픔을 치료하기위해 먹는다고 생각했고 소화제나 감기약정도를 상비해놓았다. 하지만 최근의 약의 기능은 말할수없을정도로 다양해졌다. 치료의 목적보다 미용의 목적을 위해서 알약을 삼킨다. 좀 더 이뻐지기위해, 젊어지기위해 가방속에 여러가지 알약을 가지고 다니는 시대가온것이다.  
누구나 아름다워지고 싶어하는것은 당연한 욕구일것이다. 그래서 어떤이들은 과한 화장을 하며 무리한 다이어트를 감행하고 수술을 통해서 이뻐지고 젊어진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탈모 트러블 등 여러가지 부작용을 동반하여 건강을 해치고 오히려 아름다움과 거리가 멀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단순한 아름다움이 아닌 한층 발전된 건강한 아름다움을 유지하고싶어한다. 


나 역시 뷰티에 대한 지식과 관심이 있는 여대생중 한명으로써 음료수 하나를 사더라도  +콜라겐함유 음료또는 비타민워터를 선택하고 칙칙한 피부를 위해 비타민정도는 챙겨먹고있다.
이렇듯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건강과 아름다움이 서로 함께간다는 '이너뷰티(Inner Beauty)' 개념이 확산되고있는것이다. 

이너뷰티란?
이너뷰티(Inner Beauty) 우리말로 풀어보자면 '내부의 미' '내적인 미' '속미인'정도로 표현할수있을것이다, 이너 뷰티는 심신의 안정과 균형 및 편안함 등 내적인 건강 밸런스를 잡아 외적 아름다움까지 가꾸어 나간다는 것을 뜻한다.

뷰티푸드(beauty foods/nutridosmetics)란?
이너뷰티와 함께 등장한  "뷰티푸드"는 먹는화장품이라고 불리우며 아름다움을 목적으로 개발되고 제조된 식품을 말한다

이너뷰티 트렌드를 추구하는 소비자는 단순히 바르는 화장품으로는 만족할수없게 되었다. 다양한영양소를 충족시켜서 피부자체의 힘을 기를수있는 먹는화장품을 선택하게 된것이다.


동안피부 고현정,서인영을 비롯해 유명연예인이 선전하는 뷰티푸드 제품을 TV광고에서 쉽게 볼수있다. 이렇듯 다양한 식품,화장품업체에서 앞다투며 먹는화장품 뷰티푸드를 내놓고있다. 젊은여성뿐만아니라 중년여성들사이에서 인기를 끌고있다.(뷰티에 관심많은 남성들까지도)

뷰티푸드 시장은 어느정도일까?



먹는화장품이라고도 불리우는 뷰티푸드를 식품코너에 넣어야할까?화장품코너에 넣어야할까? 애매하다.
뷰티푸드는 식품과 화장품 사이에 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점은 양쪽 소비자들을 유혹할수있다는 이점을 가졌다고 할수있다.
뷰티푸드,이너뷰티라는 단어가 익숙하지 않더라도 우리는 뷰티푸드 제품이름은 한번쯤 들어봤고 대형마트,백화점,온라인 TV에서 쉽게 찾아볼수있을정도로 뷰티푸드시장은 성장했다.
영국 런던 시장조사기관 데이터모니터는 "뷰터푸드는 무한한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을 뿐 아니라 미래의 트렌드를 주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고 뷰티푸드는 세계적인 현상인것이다.
미국에서 뷰티푸드시장은 현재 15억 달러 규모를 형성하고 있으며 2012년에 이르면 25억달러정도 11.2%확대될것이라고 전망하고있다. 일본은 이미 이너뷰티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만 1조5000억원이 넘는다.
국내에서도 지난해에만 새롭게 출시된 제품이 10여종이 넘으며 지난해에 비해 평균 매출액이 100% 이상 성장율을 보이며 본격 성장기를 맞이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뷰티푸드 찾게된 이유가 무엇일까?



" 아침은 안먹을때가 많아요. 밀린과제들하려면 점심시간이 너무 짧아서 토스트를 먹어요. 저녁에는 친구들하고 치킨을 자주먹죠 채소요? 윽! 치킨줄때 주는 무빼고는 잘안먹는것같아요 전 채소보다 고기가 좋거든요 " 
                                                                                                                     - (20대 여대생) - 
 
위와같이 많은 현대인들은 불규칙적이고 서구화된 식습관이 점점 심해지고있다. 
바쁜일상때문에 끼니를 거를때도 많으며 균형잡힌 식단보다 패스트푸드를 비롯한 간단하고 빠르게 먹을수있는 음식을 먹을수밖에 없다. 주변사람들을 지켜보더라도 채식주의자들도 많으며 편식을 하는사람들이 굉장히 많다. 물론 영영소를 골고루 섭취하면 좋겠지만 이러한 이유로 특정영양소가 결핍되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영양소결핍은 몸의 균형을 떨어뜨리게 되고 이것은 외모에도 영향을 미치게된다. 개개인마다 부족한 영양소가 다르기때문에 기미, 다크써클, 건조한피부,여드름피부, 탈모등 사람마다 하는 고민들이 다 다른것이다 .

" 나이가 들수록 중력이 느껴지네요 피부가 축축 쳐지기 시작해요 콜라겐이 피부 탱탱해지는데 도움이 된다해서 요새 **화장품에서 나온 콜라겐을 먹고있어요. 돼지껍데기에도 콜라겐이 많다지만 돼지껍데기를 항상 먹을순 없잖아요^^;; " 
                                                                                                                       - (30대 직장여성) - 
 
뷰티푸드는 각자에게 부족한 영양소를 간편하게 섭취할수있도록 도와준다. 즉 근본적인 이유를 개선할수있다는것이다. 가방에 채소상자를 넣고 다닐수는 없지만 작은약통은 넣고다닐수있고 바쁜스케쥴에 근사하게 차려놓고 먹을수없지만 물한모금에 한알을 삼킬수있기때문이다.이렇듯 한알로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꼭 찝어서 채워줄수있다는것때문에 많은 이들이 뷰티푸드를 찾게되는것이라고 생각한다.

뷰티푸드 사랑받기 위해서는?

수많은 뷰티푸드제품이 쏟아지고 있지만 소비자들은 생각한다. 얼마나 효과가 있는걸까? 안전하긴 한걸까? 
뷰티푸드제품은 아름다운 모델이 홍보를 하지만 확실한 검증이 부족하기때문에 소비자들의 신뢰는 떨어진다.
바르는 화장품을 만들었던 회사가 먹는제품을 만들었으니,식품 만들던회사가 뷰티를 위한 제품을 만들었으니,
소비자들이 고민하는것은 당연한것일지도 모른다. 그렇기때문에 뷰티푸드에 대한 인식은 했어도 선뜻 구매로 이어지지않게된다.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기위해서는 어떻게해야할까?

화장품회사와 제약회사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제품 출시


화장품회사가 뷰티푸드를 만들기엔 안전성과 전문성이 제약회사가 뷰티푸드를 만들기엔 이미지와 마케팅이 부족하다고 생각했다. 이들에게 필요한것은 무엇일까? 바로 콜라보레이션이라고 생각한다. 최근 콜라보레이션을  이용해 서로의 장점을 살린 좋은제품들이 전세계적으로 늘어나고있는 추세이다. 패션분야에서 많이 이루어지고있는 콜라보레이션은 (예를들면 랑방과 H&M) 고품질의 제품을 낮은가격으로 살수있기때문에 소비자들의 애정을 받고있다.또한 각회사의 소비자들에게 어필할수있기때문에 홍보마케팅에서도 많은 장점을 가지고있다.
두 업체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뷰티푸드제품을 개발하여 출시하게 된다면 두업체의 장점이 만나 윈-윈을 이루게되는것이다. 두 업체간의 소비자 양쪽에게 관심을 갖게할수있을뿐만아니라 좀 더 전문성을 가진 제품을 출시하기때문에 무엇보다도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해소시켜주는것이다. 더불어 제품이 가지고있는 기능과 임상실험결과와 효과성을 확실히 홍보하게 된다면 그렇게 된다면소비자들이 신뢰하지못했던 부분을 두 기업이 제휴하므로써 신뢰할 수 있게되기때문이다. 
 
소비자들에게 직접 경험하게 해주어라!

뷰티푸드제품시장이 커지고있지만 아직 뷰티푸드를 경험해보지못한 사람들이 많다. 
뷰티푸드는 바르는화장품의 한계를 채워주는기능을 해서 근본적인 이유를 개선하는것이다.
화장품은 매장에가서 얼굴이나 손등에 발라보거나 향기를맡거나 하는 체험을 통해서 구매한다. 하지만 뷰티푸드는 보고 듣는것만으로는 효과를 알아볼수는 없다는단점이있다. 소비자들 역시 이러한 점때문에 나에게 맞을까?효과가있을까? 라는 의문점들때문에 결정할수없다. 한번 먹어보고싶지만 그렇지 못한점이 아쉬울것이다.
이러한 소비자들을 위해 체험행사를 하는것이다. 30일 무료체험이나 30정 샘플행사등을 통하는것이다.
뷰티제품같은 젊은여성들이 이용하는제품들은 무엇보다 입소문이 중요하다. 뷰티에 관심있는 여성들에게 직접 경험하는 기회를 준다면 입소문 효과와 홍보에 많을 도움이 될것이다

화장품제품라인속에 뷰티푸드제품을 포함시켜라!



화장품을 구매할때 제품라인을 구매하는 여성들이 많다. 기능성화장품일수록 제품라인 전체를 구매하는경우가 많은데 소비자들은 제품을 이용하면서 극대화된 효과를 기대하기때문이다. 화장품관련 뷰티카페를 가면 **제품과 찰떡궁합인 제품은 뭔가요? **제품이랑 **제품이랑 같이쓰니까 정말 좋더라구요~ 라는 글이 많이 올라온다. 같은 제품을쓰면 시너지효과를 내기 때문에 제품라인전체를 구매하는것이다. 그렇기때문에 뷰티푸드제품을 (예 탄력라인/ 스킨-에센스-로션-크림-뷰티푸드제품) 라인안에 포함시켜 동시에 출시하는것이다. 대부분 스킨,로션,에센스,크림을 함께 구매하는경우가 많은데 그렇다면 자신이 필요한부분을 개선시켜줄수있는 뷰티푸드제품 역시 함께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지기때문이다. 뷰티푸드브랜드 자체를 만들었던거보다 제품라인을 홍보하기때문에 마케팅과 홍보기능까지 함께할수있기때문에 제품판매역시 잘될것이라고 생각한다.

글로벌 뷰티푸드시장에 한국을 알리자!

사스 신종플루 예방에 김치가 큰 효험이 있다는것은 전 세계적으로 알려져있다. 많은 세계시장에서 김치, 된장, 등 한국의 건강식품에 대해 관심이 많다. 한국에는 세계시장에 내놓으면 엄지를 치켜세우며 최고 라고 불리우는 제품이 많다. 김치, 된장, 홍삼, 을 비롯유기농 농수산물이 많다. 이를 뷰티푸드에 이용하는것이다. 
호주는 양태반화장품, 프랑스는 달팽이화장품, 일본 사케화장품 등 각나라를 대표하는 화장품/뷰티푸드상품이 불티나게 팔려나가고있다. 한국역시 우리고유의 특징을 살린 뷰티푸드를 개발하는것이 수많은 뷰티푸드중에서 선택받을수 있을것이다. 


속이 이뻐야 진짜 이쁘다 라는 말처럼 몸속이 이뻐져야 겉모습까지 이뻐질수있다

인터넷에는 메이크업 before-after를 비교사진이 인기검색어에 오르고 많은이들이 화장을 한 얼굴보다 탱탱하고 윤기가 흐르는 민낯이 이쁜얼굴에 열광한다. HD화질에 우리의 쌩얼은 위기를 쳐하고있으며 쌩얼에 당당해지고싶은 여성들이 늘어나고있다. 여성들은 당당하고 건강한 아름다움을 갖고싶어하기때문에 뷰티푸드시장은 더 넓어지고 다양해질것이라고 예상한다. 물론 너무 의지해서는 안되겠지만 약간의 도움을 받아보는것도 아름다워지는것에 도움이 될것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