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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 trend

아직도 제값주고 사세요? 소셜커머스


집에서 빈둥거리다가 귀찮게 차려입고 나가서 쇼핑 할 필요없이 간단한 클릭으로 쇼핑을 할 수 있게 만들어준 인터넷 쇼핑. 그리고 더욱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공동구매 사이트들. 하지만 현재 SNS가 나타나면서, 새로운 모습들이 보이고 있다.

그것은 바로 SNS 서비스를 통해 물건을 사고파는 쇼핑몰 형태인 소셜커머스. 최근에 필자의 아는 지인이 소셜커머스 업체에 취직해서 잘먹고 잘살고 있을 정도이다. 그중에서도 세계 1위 소셜쇼핑 그루폰, 그리고 그루폰이 한국에 진출했을 때의 변화를 통해 신개념 상거래혁명의 현주소를 짚어본다.

소셜커머스란?

이 서비스는 페이스북과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트위터와 같은 기능을 부여한 것이다.

고객이 딜을 제시한 상점을 팔로우하면 등록된 개인의 정보에 맞춰 딜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은 그 딜에 대하여 피드하는 형식을 가지고 있다. 개인화의 요소는 우편번호, 성별, 연령 등이며 매일 업데이트된 딜 정보가 제공된다.

이것은 개인의 생활영역이 일터와 집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 선상에서 모든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한다는 의미가 되는데, 즉 개인의 생활선상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게 한다. 다시말해서 지역서비스와 개인화 서비스의 Win-Win 모델이라 할 수 있겠다.



소셜커머스의 배경

소셜커머스의 배경은 사실 SNS의 배경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다. 세계적으로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그리고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이용을 늘어나고 사람의 인간관계형성의 욕구를 겨냥한 SNS가 등장하였다. SNS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사람을 사귈 수 있다는 장점으로 사람들을 매혹 시켰고, 얼마 되지 않는 기간만에 폭발적으로 가입자수가 늘어났다. 소셜커머스, 즉 예를 들면 그루폰의 창시자와 같은 기업가들은 이러한 폭발적인 가입자수의 인터넷을 통한 수요를 노려 티켓을 판매하는 사이트를 만들어 소셜커머스를 탄생 시켰다.

이처럼 소셜커머스가 입에 오르내리는 이유?

세계적인 트렌드로 스마트 폰이 보급이되고 앱이 활성화되면서 사람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스마트 폰에 대한 인식이 신기한 폰에서 이용가치가 높은 폰으로 전환 되어가고 있다. 소셜커머스의 사이트가 생겨남으로써 스마트폰의 가치, 인터넷구매의 활용도는 값을 매길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난 가치를 보여주고, 오프라인에서 얻을 수 없는 이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접근성, 편의성 이라는 장점으로 세상은 입을모아 소셜커머스 얘기를 하고 있고 사람들은 이목을 집중 하고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소비자 광고주 판매자 모두에게 이득을 줄 수 있었고, 특정한 자가 손해를 보지 않는 구조 였기 때문이다. 그런데 얼핏 보면 인터넷 공동구매와 상당히 비슷한 면모를 가지고 있다. 여러사람이 함께 구매 할 수있는 소셜커머스와 인터넷 공동구매, 무엇이 다른지 좀더 자세히 알아보자.

소셜커머스는 인터넷 공동구매와 다르다

소셜커머스중 대형업체 그루폰은 하루 한 가지 상품을 50% 이상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쿠폰을 판매한다. 단, 최소 판매 수량이 충족되어야만 거래가 유효하다는 조건을 내건다.

‘갖고 싶다면 사람을 데려오라’는 식인 것. 여기까지는 여타의 공동구매몰과 다를 바가 없다. 그런데, 그루폰은 SNS와 연동함으로써 비즈니스모델을 한 차원 끌어올린다. 소셜커머스로 진화하게 되는 것이다. 그루폰의 모든 상품 페이지에는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SNS 단추 묶음이 있다. 이 단추는 고객들이 사이트를 이동할 필요 없이 그 자리에서 자신이 활동하고 있는 SNS로 상품 정보를 퍼뜨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예들들어 트위터 단추를 누르면, 자신의 트위터 계정으로 글을 쓸 수 있는 메시지 입력 창이 활성화 되는데 해당 웹페이지의 URL과 간략한 상품 판매 정보가 자동으로 들어가 있기 때문에, ‘확인’만 해도 트위터의 모든 친구들에게 동시에 입소문을 낼 수 있다.

그런데 친구들은 메시지를 작성한 사람이 상품에 대한 신뢰를 보증해 준다고 믿기 때문에, 웹링크를 클릭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상품과 할인율이 아주 매력적이라면, 설령 구매를 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자신의 친구들에게 또 다시 메시지를 퍼뜨리기도 한다.

SNS 이용자들은 가치 있는 정보라면 서로 나누려고 하기 때문이다. 바로 이러한 SNS의 순간적인 입소문 확산과 수요 동원 능력이 평범한 쿠폰 공동 구매몰을 스타 비즈니스로 탈바꿈 시켜준 것이다. 물론, 상품이 별로라면 입소문이 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루폰은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인센티브를 내 걸어 고객의 입소문을 장려한다. 고객이 SNS로 배포한 웹링크를 통해서 구매가 이루어질 경우, 일정 금액을 마일리지로 적립해 준다. 참고로 그루폰의 경쟁사인 리빙 소셜은 고객의 입소문으로 세 명이 상품을 구매하면,그 상품을 ‘공짜’로 제공해주고 있다.


이처럼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는 그루폰. 한국에 상륙하면 어떠한 변화들을 가져오게 될까.


대형업체의 장악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현재 한국내 소셜커머스 업체들중 약 2,3개의 업체만이 큰 비중을 나타내고 있고, 작은 비중을 가진 업체들이 여러개이다. 만약 그루폰같은 대형업체가 한국에 상륙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 아마도 국내 대기업 삼성,LG같은 회사의 많은 계열사가 있듯이, 소셜커머스 시장을 장악하지 못한 업체들은 그루폰에 결국 인수 합병이 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모든 것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듯이, 지금까지 소셜커머스의 밝은면만을 보았다면, 어두운면도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 다음은 소셜커머스의 피해 사례이다.





소셜커머스의 문제점.

상당한 인기를 얻고 이윤이 늘어나면서 본질을 잊은 메이저 소셜커머스 업체들은 하루동안의 큰돈 광고로 업체 홍보보다는 자신들의 기업 이윤 창출에 급급하고 있다. 너무많은 최대인원 구매수를 두어 업체 측에서 서비스를 소홀히 하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고 너무 바쁜 나머지 제값으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아쉬움이 생긴다.

쿠폰으로 구매 하기 때문에 일반고객과 다른 서비스를 받는 경우도 있으며, 교환 및 환불의 어려움이 있다.

소셜커머스의 전망.


소셜커머스 B2B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탄생.

사실 소셜커머스 창업을 하려는 업주들은 발품을 팔아 할인을 제공해주는 업체를 찾아야 하기 때문에 기존 커머스에 소셜네트워크를 연동해주는 웹 개발 서비스 업체나 소셜 네트워크에서 실시간으로 홈쇼핑 방송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솔루션 업체, 상품판매정보를 소셜 네트워크 이외의 온라인 미디어에도 배포해 주는 네트워크 광고 서비스 업체가 생겨날 예정이다. 아직은 B2B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있진 않지만, 제휴업체를 배려해주면서 기획적으로 다른 소셜커머스와는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www.happycheap.co.kr 해피칩 소셜커머스 사이트가 생겨났다.



 

소셜커머스 할인 쿠폰 모음 업체

마치 인터넷 가격비교 사이트나 공동구매 사이트와 비슷하게 이곳 저곳의 사이트를 돌아 다닐 필요 없이 쿠폰을 한 곳으로 모아두는 사이트가 생겨날 예정이다. 예를 들어 현재 www.couponshuttle.com 은 국내 최초로 이러한 서비스를 실행 하는 사이트이다.

 

개인 커머스의 유행

페이스북 내 한화 결제가 해결되면서 페이스북에 쇼핑몰을 개설하는 커머스가 유행하게 될 것이다. 개인이 페이스북에서 쇼핑몰을 개설해 소비자들끼리도 공동 커뮤니티를 개설 할 여지가 있다. 또한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이기 때문에 명품의 소비가 각광받게 될 것이다.

이제는 상품을 제값에 주고사면 '바보' 소리를 듣는 시대이다.
원하는 상품을 크게 할인해주고 기존의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공간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인터넷창을 더 클릭해본다면, 야무지게 구매하고 혜택을 누릴수있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