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 trend

20대 음주문화 트렌드의 변화 - 룸소주방을 아시나요?


이제 주위에서 프랜차이즈 술집들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밀러타임, 와바, 피쉬앤그릴, 까투리 등 많은 프랜차이즈 술집들이 즐비한 세상입니다. 과거 단순히 술을 마시기 위해 호프집을 찾았다면 지금은 상황이나 술자리의 성격?에 따라 호프집을 선택하여 찾고 있습니다.



혹시 라이브호프 형태의 술집을 기억하시는지요? 한 때 굉장한 인기를 누비며 중심가 마다 라이브 호프집이 즐비하였습니다. 아마추어지만 프로가수 못지않는 실력을 갖춘 전담 가수가 노래를 부르며 분위기를 고조 시키거나, 사회자가 나와 각종 게임도 하고 장기자랑도 시키며 레크레이션을 진행하는 식의 라이브호프집 말이죠. 게임이나 장기자랑을 통해 서비스안주나 맥주, 양주와 같은 상품들을 받아 먹을 수도 있었던 술집이었습니다.



최근 술집 형태도 트렌드가 변하고 있습니다. '룸소주방'이라고 들어보셨는지요? 지역마다 부르는 네임이 다를 수 있지만 광주에서는 '룸소주방'(룸호프, 노래타운 등 지역마다 네이밍 상이함) 으로 불리우고 있고 포화상태 입니다. 모든 테이블이 룸으로 갖추어져 있고 룸마다 노래방 기계가 설치되어 보다 밀폐된 공간을 제공해 주는 술집 형태입니다. 한 두군데 보이기 시작하던게 이제는 주위에서 쉽게 찾고 들릴 수 있습니다. 특히 주말에는 룸소주방의 자리를 구하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7시 이후로는 자리를 잡을 수 없기에 전화예약을 하고 이용했던 기억이 종종 떠오릅니다.



이처럼 술집 형태에도 트렌드가 존재하고 유행이 있습니다. 특히 대학 새내기나 20대 초반 즉, 음주 문화를 접하기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술 자체가 좋다기 보다는 분위기에 취할 수 있는 시기이기에 더욱더 감성적 영향을 미칩니다. 라이브호프는 무엇이 문제였기에 반짝하고 사라졌을까요? 룸소주방은 어떠한 이유로 인기몰이를 하며 증가하고 있는 추세일까요?

라이브호프 : 중앙 무대가 존재하며, 시간 타임별로 게임이나 장기자랑 등 이벤트가 펼쳐지며
                  프로가수 실력에 버금가는 아마추어 가수를 통해 공연을 실시

라이브호프가 사라진 이유

1. 문화와 시선의 변화
2. 전반적인 대중들의 노래실력 향상
3. 운영의 재정적인 어려움 

과거 무대에 나가서 장기자랑이나 노래를 통해 각종 선물들을 받아오는 사람들을 보면 부러웠습니다. 우리는 비싼돈을 내고 안주와 술을 시켜먹는데 그들은 노래 한곡으로 공짜로 즐기니 말이죠. 하지만 이제 그러했던 시선들이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동경의 시선은 온데간데 없고 "없어 보인다"며 무시하는 따가운 시선들로 변했습니다. 그리고 요즘 노래 좀 한다는 사람들을 주위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얼마 전 종영 된 '슈퍼스타K'에서 나온 아마추어들도 프로들이 인정할 정도이니까요. 더이상 노래를 잘 부르는 것은 경쟁력이 아닌 세상이 되어버렸습니다. 또한 레크레이션을 진행하는 사회자에게 지급해야하는 비싼 임금도 라이브호프 운영에 어려움이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점차 라이브호프는 사라지고 룸소주방 음주문화가 확산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룸소주방 : 테이블 마다 룸으로 이루어져있어서 시끄럽지도 않고 눈치볼 필요도 없음
               노래방 기계들이 존재하기도 함

룸소주방의 성장 이유

1. 독자적인 술자리 제공과 다양한 서비스
2. 20대 특유의 술자리 문화에 적절
3. 파티문화의 형성


일단 룸 형식의 술집이라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아도 되고, 시끄럽지도 않습니다. 타 술집 형태보다 더욱 고급스러운 안주가 다양하게 제공되고, 노래방 기계까지 이용하면서 즐거운 술자리가 될 수 있습니다. 20대 특유의 음주문화 중 게임문화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룸으로 된 갇힌 공간은 게임을 하기 적절한 장소를 제공해 주기도 합니다. 또한 점차 유럽식 파티 문화가 한국 사회에 빠르게 정착하고 있는데 생일이나 각종 기념일에 파티를 하곤 합니다. 싸이월드에 사진 올리기 위해서라도 풍선을 달고 촛불을 키며 최대한 화려하게 파티를 합니다.



광주의 중심가에는 포화상태이며 나아가 전국적으로 룸소주방의 경쟁력들은 20대의 마음을 사로잡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다양한 서비스와 고급스러운 안주, 그리고 20대 술자리 문화와의 공감대를 형성하며 급속도로 확장 중 입니다. 이제 남은것은 룸소주방 끼리의 경쟁입니다. 앞으로 어떠한 서비스가 등장하게 될까요?


새로운 개선이 필요해 보이는 서비스

대한민국의 인터넷 이용률은 전세계적으로 최고 수준입니다. 그에 따라 싸이월드, 블로그 같은 커뮤니티가 빠른 성장을 이루었고, 자신의 일상 생활을 사진으로 남겨 미니홈피에 업데이트 하는 것은 트렌드가 아니라 문화입니다. 룸소주방을 주로 이용하는 이유중 하나가 파티문화의 빠른 확산입니다. 조금 더 뜻깊은 시간이 되길 원하고 그런 시간을 추억으로 남겨두기 위해 사진을 찍습니다. 예쁜 사진을 찍기 위해 손수 풍선도 매달고 각종 장식을 하기도 합니다.

룸소주방은 이러한 파티 손님들을 위해 예약을 받아 파티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어떨까요? 파티 손님들을 위해 룸을 파티 분위기로 꾸며놓고, 사진도 다량 찍어서 업데이트 해주고, 이벤트도 제공해 주는 서비스 말이죠. 중요한것은 절대 수익을 창출하려고 금전적인 요구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말 그대로 진정한 서비스가 되어야 진정한 20대의 마음을 훔칠 수 있을 것입니다.
메뉴의 주류 다양화도 필요해 보입니다. 손님중에는 미리 술을 다양하게 구매하여 찾는 손님들도 상당합니다. 술값을 아껴보려는 이유가 대부분이겠지만 조금 더 분위기를 내기 위해서 다양한 술을 구매하여 찾습니다. 지금은 단순히 맥주와 소주 위주의 판매가 주를 이루지만 와인, 과일소주, 막걸리, 세계맥주 등의 날로 다양해지는 고객의 욕구에 따라 주류 다양화도 꼭 선행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