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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trend

애칭 마케팅 - 내가 그에게 애칭을 불러주었을때 그는 베스트상품이 되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준 것처럼
나의 이 빛깔과 향기  에 알맞는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 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

우리들은 모두
무엇이 되고 싶다.
나는 너에게 너는 나에게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눈짓이 되고 싶다.


베스트상품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상품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에게 애칭을 불러 주었을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베스트상품이 되었다.

내가 그의 애칭을 불러 준것처럼
나의 소비욕구에 알맞는
상품을 출시해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단골고객이 되고싶다.

우리들은 모두
무엇이 되고 싶다.
나는 너에게 너는 나에게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애칭이 되고 싶다.


김춘수 선생님의 꽃이라는 시는 학창시절에 누구나 한번쯤은 외웠던 시일텐데 내가 지금부터 하고싶은 이야기를 설명할수있지않을까해서 패러디 해보았다.
고등학교시절에 문학소녀였던 나의 기억을 잘 더듬어보면 김춘수선생님의 꽃은 존재의 의미와 무의미의 관계를 잘 나타낸시라고배웠다. 세상의 어떤것이라도 자신과의 특별한 관계를 맺지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으며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므로써 새로운 관계를 맺었다는것을 의미하며 그리고 마지막구절을보면 잊혀지지않고 남기를 희망하는것이다.
여기서 나는 새로운 관계를 맺었다는 의미를 상품구매와 연결을 시켜보았다. 여러가지 비슷한 상품중에 고객(소비자)이 하나의 상품을 선택하므로써 상품은 고객에게 편안함과 만족을 주며 또한 개성이나 사회적신분, 자아의 의미등을 표현할수있기도하는 관계가 형성되는것이다. 

즉,상품은 고객에게 하나의 의미로 다가가야하며 잊혀지지않고 재구매를 하도록 되어야한다는것이다.
우리는 상품번호나 제품명대신 애칭을 불러주므로써 상품에게 하나의 의미를 부여하는것이다.


펫네임(애칭)마케팅이란?
소비자들이 먼저 제품에 애칭을 붙이면서 시작된 마켓팅으로 상품에 공식적인 제품명과 별도로 짦은 애칭이나 별명을 붙혀주는것이다. 몇글자의 애칭속에 제품의 이미지를 압축하므로써 복잡하고 어려운 제품명을 대신하여 소비자들에게 친숙하게 다가는것이다. 상품이 기억되고 싶은대로 그 상품의 애칭이 붙는다면 성과를 거둔것이며 상품을 분명하게 각인시키는 수단이된다. 이러한 애칭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높여 매출에 상당한 효과를 볼수있다.


애칭의 종류

스타의 이름을 붙인 애칭
길고 복잡한 이름대신 스타의 이름을 붙이므로써 연예인의 이미지를 닮고 싶은 소비자를 집중 공략할 수 있는 애칭이다. 워너비모델을 삼을만한 연예인이 선정되며 의류,화장품,미용업계제품에서 많이 사용된다.
'애칭'을 내세운 마케팅이 새로운 스타 마케팅의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는것이다.
ex)한예슬커피-카페베네,고현정크림-베네피트'디어존',황정음코트-오즈세컨 신민아청바지-캘빈클라인
     담비팩트-엔프라니'레이디팩트',구혜선자전거-코렉스 '르보아',이효리운동화-뉴발란스(W574VDS)

제품명을 쉽게 만든 애칭
어려운 영문 발음으로 인해 마니아들 사이에서는 쉽게 발음하거나 줄임말로 제품명이 연상되도록 만든 애칭으로 특히 디지털 IT제품이나 제품명이 외국어인 해외수입제품에서 많이 사용된다.
ex)덕팔이- 니콘 DSLR'D80',스무디- 캐논 DSLR 'EOS 20D’ 오두막- 캐논 DSLR '5D Mark II 2’
   
디자인을 반영한 애칭
제품이 가지고있는 차별화된 디자인과 색상 촉감등을 반영하는 애칭으로 제품을 보면 바로 떠올릴수있는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디자인에 어울리는 정감있는애칭을 만들어서 구체적이면서도 친근한 연상을 불러일으킨다.
ex)초콜릿폰- LG-LU6300,주름폰-'LG-KU4000’,두꺼비하이라이터-겔랑, 갈색병-에스티로더
    잠자리면도기-필립스 전자동면도기(HQ912), 풍뎅이마우스-플레오맥스마우스 (COC-300)


특정기능을 반영한 애칭
핵심기능위주의  이용한 애칭으로 제품의 특징을 쉽게 말해주며 소비자의 기억 속에 깊이 남고 자리매김을 할수있다. 애칭을 통해서 기능을 좀 더 한눈에 쏙 알수있고  유명한 기능으로 만들수있다.
ex)톡톡폰-스카이(IM-U560K),어른장난감-민트패스'민트패드',블루윙크디카-삼성 'ST1000'
이밖에도 느낌,광고,브랜드자체를 애칭한것등 애칭의 종류는 여러가지이다.
ex)훈샤-미샤 , 알마니폰-삼성전자 애니콜 SPH-W8200 ,천사파데-바비브라운 루미너스파운데이션


내가 자주 들어가는 인터넷 카페나 사이트(다음 소울드레서,화장발, 디시인사이드 등등)에서는 브랜드명이나
상품을  비밀용어 암호처럼 애칭을 부르는데, 처음 들어본 사람들은 이게 무슨말인가 갸우뚱하겠지만 오히려 인터넷사용자들은 공식적인 명칭보다 애칭을 더 선호하는편이며 친밀감을 느낀다. 또한 이러한 애칭은 긍정적이며 호감일수록 부르는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애칭을 불러주는게 유행이다. 애칭하나 붙였을뿐인데 인기가 되는것이다.

(다음카페: 화장~발 http://cafe.daum.net/makingup 캡쳐화면)



(네이버 뉴스 이미지/더페이스샵,        네이처리퍼블릭말레이시아에 매장 오픈) 


저가 화장품 선발 브랜드인 미샤는 소비자 사이에 '가격 대비 효능이 훈훈하다'는 뜻으로 '훈샤'로 통한다.
같은 카테고리브랜드 더페이스샵은 한글로  ' 얼굴 가게', 네이처리퍼블릭은 '자연공화국'으로 불린다.


(제품이미지출처 신세계몰 mall.shinsegae.com/ )


화장품용기의특성상 갈색병/에스티로더 '어드밴스드 나이트 리페어 싱크로나이즈드 리커버리 콤플렉스'
소주냄새가 나고 얼굴을 시원하게 만들어서 소주스킨/크리니크의 '클래리 파잉 로션'
두꺼비등처럼 오돌토돌한모양이라서 두꺼비 하이라이터/겔랑'메테오리트 뿌드르 드 펄 일루미네이팅 퍼펙트 프레스드 파우더'



(제품이미지출처 신세계몰/네이처리퍼블릭 사이트)


천사처럼 깨끗하고 청순한 피부를 연출할수있다고하여 천사파데/바비브라운 '루미너스 파운데이션'
연예인 고현정씨가 사용한 수분크림으로 더욱 유명해진 고현정크림/베네피트 '디어존'
'짐승같은' 대용량과 싼가격때문에 유명해진 짐승젤/네이처리퍼블릭 '수딩앤모이스처 알로에베라90% 수딩젤'
화장품업계에서도 카달로그와 광고등에서 애칭을 사용하고있으며 매장에서도 그대로 통용될정도이다.
애칭이 여성소비자들사이에 입소문을 내기쉽게하여 매출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때문이다.




커피전문점도 애칭바람이 솔솔
내가 "친구들에게 오늘은 탐탐에서 허니브레드어때?" 라고하면 "응 그래,난 별다방도 땡겨"라고 대답한다.
여기서 내가 말한 탐탐은 탐앤탐스라는 커피전문점의 애칭으로 커피전문점 역시 애칭바람이 불고있다.


(출처 본사사이트 www.istarbucks.co.kr /스타벅스 탐앤탐스 엔젤리너스 상표이미지)


(카페베네 엔젤리너스이미지/ 출처 www.angelinus.co.kr)  

젊은이들사이에서는 스타벅스는 별다방, 커피빈은 콩다방, 엔젤리너스는 천사다방, 탐앤탐스 역시 탐탐이라고 불리운다. 공식애칭으로 사용되는데 이런애칭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고객들과의 거리를 좁힐수있다.
소비자들역시 애칭이 입에 착착 달라붙는다면서 애칭 부르는것을 좋아한다. 업계관계자들역시 낯선 영문이름 대신 우리말 애칭으로 불리는 것은 소비자에게 그만큼 인기가 있다는것을 뜻하며 마케팅과 고객과의 소통에 있어 애칭을 적극 활용할수있는것이다. 한예슬 커피라고 불리우는 카페베네는 애칭공모전을 통해 비다방으로 결정하였다.


영어와 숫자조합으로 외우기 힘든 어려운 제품이름대신에 감성적으로 다가가는 IT상품 애칭


(네이버 지식인검색 캡쳐)

(제품이미지출처/디시인사이드 www.dcinside.com )


DSLR카메라 '니콘D80’은 제품이름을 의인화하여 ‘덕팔이’ ‘캐논 EOS 20D’는 ‘스무디’
캐논 DSLR 5D Mark II 2’는 5D를 ‘오두’로 ‘Mark를 ‘막’으로 바꿔 ‘오두막’으로 불린다.
정감있는 이름으로 유저들에게 단순히 카메라가 아닌 친구의 의미로 남겨지는것이다.

애칭과 판매량이 연관있는데 대표적인 예가  핸드폰업계이다.

 


(제품이미지출처 세티즌 www.cetizen.com)


색상이 아이스크림 색깔에서 유래해  ‘아이스크림폰’/싸이언 LG-LH5000’ 
초콜릿 모양으로 디자인되어서 펫네임시대를 열었다고 평가받는 '초콜릿폰' / LG-LU6300 
김연아선수가 광고에 나와서 유명해진 '연아폰,연아의햅틱'/SCH-W770
이밖에도 주름폰,와인폰,코비폰,듀퐁폰,와인폰,롤리팝,옴니아폰 등 수많은 애칭을 가진핸드폰이 있다.
핸드폰의 특성상 단말기 교체 주기가 3~6개월 정도라,애칭은 제품의 특색을 드러내고 기억에 오래 남게 하는 역할을 한다

애칭이 사랑스럽지 않을때도 있다? 애칭의 단점

취업포털 잡코리아의 기업 이미지 설문조사에서 LG그룹은 ‘날씬한 20대 여성’으로 조사됐는데 LG전자는 간식 이름을 딴(쿠키폰,초콜릿폰) 휴대전화 애칭 탓에 기업 이미지가 유약해지고 치열한 느낌이 없어지는 게 아닐까 우려하고 있다. 같은 설문 조사에서 삼성그룹은 ‘30대 전문직 남성’ 이미지로 나왔다. 삼성전자는 기능을 강조한 애칭이 그룹 이미지를 지나치게 딱딱하게 만들어 감성의 시대에 어울리지 않는 느낌을 주는 게 아닌지 걱정한다. 애칭이 기업 전체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수있다는것이다.또한 국내에서는 애칭마케팅이 통하지만 브랜드의 인지도를 넓혀야하는 외국에서는  상품의 애칭때문에 브랜드를 가려질수있다는 단점이 발생하기도한다. 
즉, 애칭이 영업에 도움을 주지만, 브랜드 자산 구축에는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오는데 역발상으로 기존 브랜드의 한쪽면으로 굳어진이미지을 애칭으로 유연화하면서 바꿀수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미국의 경제학자 허쉬만(Hirschman)은 "어떤제품범주에서는 구매를 결정할 때 제품의 상징적 의미가 기술적 성능보다 중시되는데 이러한 현상은 그 제품이 사회적 지위나 자아 개념을 나타내는 용도로 자주 상용되는 경우에 나타날 가능성이 더욱높다."라고 말하였다. 즉 구매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명료하게 남겨야된다는것인데 애칭이 이미지를 명료하게 만드는것에 도움이 된다고생각한다.
최근 블로그와 커뮤니티에서 서로 공유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입담 네티즌들이 활성화됨에따라 네티즌들의 감성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애칭으로 검색어 순위에 오르기도하며 입소문효과를 얻고있어 애칭의 위치가 상당히 높아졌다. 이에따라 네티즌들에게 애칭을 붙여달라는 시도가 더 많이 일어나고 애칭공모전이 활성화되고있다.
광고 역시 애칭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광고로 고객들에게 감성적으로 다가야하는것이다.
기업은 네티즌들이 자사의 제품을 가지고 많은 이야기를 나눌수있는 커뮤니티공간을 만들어줘야할것이다.
먼저 친근하게 정감있게 소비자들에게 다가갔을때 그들도 호감을 갖고 제품에 걸맞는 애칭을 불러줄것이다.
즉 '나는 너에게 너는 나에게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눈짓이 되고 싶다.'가 현실화되는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