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trend
신발의 진화 - " 기능성 신발 시장의 성장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 11. 5. 17:47
요즘 공원이나 길거리에서 흔히 눈에 띄는 흐름이 있다. 그것은 기능성 신발이라는 조금 독특한 디자인의 신발이다. 일명 효도 신발이라고 일컫어지는 이 기능성 신발은 사회적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여가를 즐기는 시간이 많아지는 흐름속에서 런닝과 워킹의 중요성이 대두 되면서 치열한 신발시장에서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등장했다. 지난 3년동안 틈새시장으로서 꾸준히 성장하였고 지금은 길거리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정도가 되었다. 이런 기능성 신발의 트렌드 흐름을 살펴보자.
기능성 신발의 등장
Trend Watching !!
기능성 신발시장의 성장의 이면에는 우리의 삶 + 기능성 이라는 것에 있다. 이 기능성 이라는 것은 편리함과 건강 이라는 것으로 전자기기 부터 의류, 화장품 등 사람들의 삶에 대해 풍요롭고자 하는 욕구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웃도어 열풍 속에서 이에 기능성화를 더한 의류와 신발등으로 이어져 기능성 신발시장이 더욱 탄력을 받고 성장하고 있다.
기능성 신발시장의 성장의 이면에는 우리의 삶 + 기능성 이라는 것에 있다. 이 기능성 이라는 것은 편리함과 건강 이라는 것으로 전자기기 부터 의류, 화장품 등 사람들의 삶에 대해 풍요롭고자 하는 욕구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웃도어 열풍 속에서 이에 기능성화를 더한 의류와 신발등으로 이어져 기능성 신발시장이 더욱 탄력을 받고 성장하고 있다.
기능성 신발시장 -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치열한 각축전
기능성 신발의 매출액의 흐름을 보면 2007년 대비 2010년 2 ~ 3배가 성장했다. 국내 기능성 신발 시장규모는 지난해 3000억원에서 올해는 6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만큼 계속 성장하고 있는 시장으로 기존의 신발 시장은 대기업 브랜드의 각축전 속에서 기능성 신발은 중장년층을 겨냥한 틈새 시장으로 등장하였고, 건강, 여가의 트렌드 흐름은 이를 더욱 성장시켰다. 대기업 브랜드들도 많은 기능성 신발을 출시함으로써 기능성 신발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이에 중소기업의 경우 중장년층을 겨냥하여 기능성에 더욱 치중하고 있으며 , 대기업 신발 브랜드들은 기존의 신발의 디자인과 브랜드에 기능성을 더해 전 연령층을 아우르는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기능성 신발시장의 미래는 ?
기능성 신발시장의 성장의 배경에는 사회적인 큰 흐름인 건강과 여가트렌드에 힘입어 등장하였다. 그러나 지금은 신발 산업에서 빠지지 말아야 할 흐름으로 성장하였고 이러한 흐름은 계속 변화하고 있다. 환경과 사람이 변하듯 신발도 계속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변화하고 있는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그들의 잠재 욕구를 자극하는 것이 앞으로의 신발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의 신발 시장에서 나타날 변화를 예측해 보는 것은 어떤가 ?
1. 친환경을 주제로 한 이용한 신발 - 소재, 디자인, 기능성
< 슈텐탈러 - 독일의 친환경소재의 아동용 신발업체 >
기능성 신발이 가져야할 가장 기본적인 요소가 친환경 이라고 할 수 있다. 기능성 신발의 주요 기능성과 친환경소재의 만남은 친환경에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필수적인 요소가 될 것이다. 위의 슈텐탈러의 경우 아동용품을 파는 독일의 회사로 이미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주부들 사이에 친환경 소재와 디자인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2. 기능성과 디자인의 진화 - 콜레보레이션을 활용한 디자인과 기능성
<리복 - 콜레보레이션 슈즈 >
지금 의류 / 패션업계에서는 예술과 패션의 결합을 주제로 하는 콜레보레이션이 열풍이다. 콜레보레이션은 브랜드 간 경쟁력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시너지를 발휘하는 전략으로 기능성이라는 특수성에 감성적인 이미지를 덧붙이는 것으로 신발의 기능성과 심미적인 요소가 결합된 신발들이 더욱더 늘어나게 될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기능성 신발은 특정 타겟 연령층 또는 전 연령층에게 어필할 수 있는 제품이 선보이게 될 것이다.
3. 첨단 IT 와의 컨버젼스 - 스마트 신발
휠라코리아의 이온슈즈(EON SHOES). 이 신발은 미세전류(Micro Current)로 발바닥을 자극해 온몸의 이온을 활성화시키는 효능을 지니고 있다.
기능성 신발의 미래에서 가장 쉽게 예상되는 것은 첨단 IT 와 결합된 스마트한 신발이다. 기능성 신발시장은 신발을 싣는 사람에게 건강한 발을 보장한다. 마찬가지로 이런 기능성에 첨단 IT 기술이 접목된 신발이 사용화가 되면, 기능성 신발 시장이 스마트 신발시장으로 빠르게 이동할 것이다. 운동량 측정과 건강상태를 분석해 주는 스마트 신발이 등장은 기능성 신발시장의 또다른 티핑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예상해 본다.
기능성 신발의 트렌드 흐름을 주시하자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에 숨겨진 사람들의 욕구를 찾는것은 트렌드 흐름을 읽는데 가장 필수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기능성 신발시장이 성장하고 있다는 것은 그 이면에 사람들의 기능성 신발을 통한 욕구의 해소라고 할 수 있고 그러한 것을 잘 포착하여 기능성 신발 시장이 성장했다고 할 수 있다. 신발은 사람과 가장 밀접하게 관계된 물건이라고 볼 수 있다. 무엇보다 사람들의 욕구를 파악하는 것 아니 그들의 잠재욕구와 니즈를 불러일으키는 것이 이 기능성 신발시장의 미래를 여는 열쇠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 신발시장의 미래를 예측해보고 새로운 비즈기회를 포착해보자
기능성 신발시장의 미래는 ?
기능성 신발시장의 성장의 배경에는 사회적인 큰 흐름인 건강과 여가트렌드에 힘입어 등장하였다. 그러나 지금은 신발 산업에서 빠지지 말아야 할 흐름으로 성장하였고 이러한 흐름은 계속 변화하고 있다. 환경과 사람이 변하듯 신발도 계속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변화하고 있는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그들의 잠재 욕구를 자극하는 것이 앞으로의 신발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의 신발 시장에서 나타날 변화를 예측해 보는 것은 어떤가 ?
1. 친환경을 주제로 한 이용한 신발 - 소재, 디자인, 기능성
기능성 신발이 가져야할 가장 기본적인 요소가 친환경 이라고 할 수 있다. 기능성 신발의 주요 기능성과 친환경소재의 만남은 친환경에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필수적인 요소가 될 것이다. 위의 슈텐탈러의 경우 아동용품을 파는 독일의 회사로 이미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주부들 사이에 친환경 소재와 디자인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2. 기능성과 디자인의 진화 - 콜레보레이션을 활용한 디자인과 기능성
지금 의류 / 패션업계에서는 예술과 패션의 결합을 주제로 하는 콜레보레이션이 열풍이다. 콜레보레이션은 브랜드 간 경쟁력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시너지를 발휘하는 전략으로 기능성이라는 특수성에 감성적인 이미지를 덧붙이는 것으로 신발의 기능성과 심미적인 요소가 결합된 신발들이 더욱더 늘어나게 될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기능성 신발은 특정 타겟 연령층 또는 전 연령층에게 어필할 수 있는 제품이 선보이게 될 것이다.
3. 첨단 IT 와의 컨버젼스 - 스마트 신발
휠라코리아의 이온슈즈(EON SHOES). 이 신발은 미세전류(Micro Current)로 발바닥을 자극해 온몸의 이온을 활성화시키는 효능을 지니고 있다.
기능성 신발의 미래에서 가장 쉽게 예상되는 것은 첨단 IT 와 결합된 스마트한 신발이다. 기능성 신발시장은 신발을 싣는 사람에게 건강한 발을 보장한다. 마찬가지로 이런 기능성에 첨단 IT 기술이 접목된 신발이 사용화가 되면, 기능성 신발 시장이 스마트 신발시장으로 빠르게 이동할 것이다. 운동량 측정과 건강상태를 분석해 주는 스마트 신발이 등장은 기능성 신발시장의 또다른 티핑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예상해 본다.
< 2010 부산국제첨단신발·부품전시회(BISS 2010) >
기능성 신발의 트렌드 흐름을 주시하자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에 숨겨진 사람들의 욕구를 찾는것은 트렌드 흐름을 읽는데 가장 필수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기능성 신발시장이 성장하고 있다는 것은 그 이면에 사람들의 기능성 신발을 통한 욕구의 해소라고 할 수 있고 그러한 것을 잘 포착하여 기능성 신발 시장이 성장했다고 할 수 있다. 신발은 사람과 가장 밀접하게 관계된 물건이라고 볼 수 있다. 무엇보다 사람들의 욕구를 파악하는 것 아니 그들의 잠재욕구와 니즈를 불러일으키는 것이 이 기능성 신발시장의 미래를 여는 열쇠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 신발시장의 미래를 예측해보고 새로운 비즈기회를 포착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