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trend

미스틱 텔러(Mystic-Teller), 불안을 잠재워주는 미지의 무언가를 찾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 1. 16. 21:42

㈜에이다임 트렌드연구소 사업부에서 제시한 2010년 가을~겨울 시즌 트렌드를 보면 아래의 네 개가 주도할거라고 분석하고 있다.

 1. 미스틱텔러   2. 클래시쿠스 주니어  3. 엑스터시아   4. 하이퍼커넥터

1. 미스틱 텔러 : 불안을 잠재우기 위해 미지의 무언가에 의지하려는 심리다.

2. 클래시쿠스 주니어 : 현재를 이끄는 리더쉽의 변화가 클래식한 인간성에 기반을 두는 것을 나타낸다.
(마이클 아이즈너, 루 거스너, 척 프린스 ->니콜러스 베르그루엔, 안철수)

3. 엑스터시아 : 경제 침체, 국제적 정서 불안 등을 잊게 만들어주는 것을 통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플라시보(위약) 효과라 할 수 있다.

4. 하이퍼커넥터 : 스마트족을 위한 서비스를 말하는 것으로 똑똑한 소비자를 공략하는 것을 뜻한다.

이중 미스틱 텔러(Mystic-Teller)는 발명가협회에서 2009년 유망분야 예측으로도 꼽기도 하였다.실제로 미스틱텔러를 기반으로 하는 일상의 트렌드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이제는 제품으로도 만나볼 수 있다.

네가 부르는 노래도 미스틱텔러!!

미스틱텔러의 선구자 격으로 보면 SK텔레콤의 '비비디바비디부'를 말할 수 있다. 원래 비비디바비디부는 1980년대 디즈니만화영화 '신데렐라' 삽입곡이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마법의 주문이라던지 의미없는 허밍으로 사람들이 인식하게 되면서 수많은 패러디를 만들어내기도 하였다.
    <드래곤볼에서도 캐릭터 명으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마법사 비비디와 아들 바비디, 마인 부 까지 합치면?>

그러나 요즘 가장 사람들 머리 속에 '비비디바비디부'라고 한다면 SK텔레콤 광고에 사용된 "샬라카불라 메지카불라 비비디바비디 부"가 아닐까한다.

                                                      <SK텔레콤 생각대로 T 광고 중>

2009년에 들어오면서 수많은 노래들이 미스틱텔러를 이끌어 하나의 트렌드로 정착을 시켰다. 대표적으로 브라운아이즈걸스의 '아브라카다브라'를 들 수 있는데 원래 뜻과 무관하게 반복 속에서 리듬을 살린 것이 대중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고 할 수 있겠다. 그 외에 소녀시대의 '소원을 말해봐'는 알라딘의 램프 지니를 연상시키는 뮤비와 노랫말로 인해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었다. 당연히 두 그룹이 노래 잘 하고 이뻐서 인기를 얻은 거라고 하면 할 말은 없겠지만 말이다..

 <브라운 아이즈 걸스와 소녀시대, 2008년 '텔미'에 이은 반복성있고 중독성강한 후크송의 계보를 잇는다>


미스틱 텔러, 무형에서 유형으로

우선 지금 방 안에서 '익스펙트로늄'을 외치며 머리에 번개모양 흉터 스티커를 붙여보자. 닌텐도 Wii에서 해리포터가 게임으로 나왔다. 실제 마법을 거는 동작을 하면서 적을 물리치는 경험을 해볼 수 있는 것이다.
                                           <게임 속에선 영화보다 왠지 더 노숙해 보이는 듯 하다.>

삼성전자에서 미국 통신업체 메트로PCD와 제휴하여 부적을 다운받을 수 있는 타투 휴대폰을 선보이기도 했다.
      <타투 휴대폰은 겉문양에도 타투로 꾸미기도 하고 배경화면을 꾸밀 수도 있다. 사진-섹시백폰광고 중>

그외에도 부적을 타투로 하는 매직 타투라는 것도 있는데 부적 모양을 변형하여 잊어버리지 않으면서 사주에 맞는 것을 몸에 새긴다고 한다.

                               <출처-http://blog.naver.com/aowlrxkxn/130035957865>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에도 이런 추세를 반영하듯이 천문학시계 프로그램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 출처 - 유투브 Appstore>
 

미스틱 텔러, 어떻게 발전할 것인가?

사용자의 심리를 기반으로 미스틱텔러 관련 제품군은 세분화되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1. 심리적 안정을 도와주는 액막이형
    불안감이나 걱정거리를 자기 최면으로 막아주는 부적를 디지털화시켜 휴대화

2. 도전, 희망, 용기를 주는 수호천사형
    목표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을 원하는 때에 제시해 주는 물품의 등장, 연애, 직장생활 등

3. 알 수 없는 세계를 알려주는 가이드형

    천체, 우주, UFO, 오컬트 등 관심분야에 대한 가이드형 제품의 다양화

4. 기이한 모형을 아름다움으로 나타내는 미스틱 아트형
    부적이나 신수, 전설을 모티브로 한 예술 작품의 대중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