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s review

<The Riddle> 비즈니스 창의성을 깨우는 부와 성공의 수수께기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 6. 5. 11:57

창의력 ? Creativity ?  당신이 생각하는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



사람들은 흔히 혁신가, 창의적인 사람들을 오해한다. 마치 아인슈타인과 앤디워홀,피카소를 섞어놓은 모습을 상상한다.  문제는 바로 여기에 있다.  과연 창의성은 그들만의 유전적인 DNA의 산물인가?  만약 창의력이 그들만이 가지고 있는 능력이라면  세상의 수많은 창의적인 결과물들은 나오지 않았을것이다.   창의성은 특별히 부여받는 능력이 아닌 부단한  노력의 산물이라고 말해두고 싶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창의성에 대한 오해를 풀고 창의적인 사람, 창의적인 생각을 하기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 The Riddle  / 앤드류 라제기: www.andrewrazeghi.com >


"Riddle"
 수수께기라는 말이다. 저자는 창의성에 대한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창의성을 계발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 창의성은 크게 오해 받고 있다. 창의적인 사람은 최선의 해결방법, 혹은 그와 비슷한 해결방법을 찾을때 까지 그 과정에서 수반되는 불안감을 기꺼이 찾아내는 사람이다." 

이 책에는 창의성을 3가지로 분류하고 있는데 이것은  1. 과학적 창의성  2. 예술적 창의성  3. 고안적 창의성 (비즈니스 창의성 ) 이다. 우리가 창의성에 대해 생각할때는 흔히 예술,과학적 창의성에 대해서만 생각을 한다.  그러나 지금 이시대에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고안적 창의성 즉, 비즈니스 창의성이다.  

그렇다면 비즈니스 창의성이란 무엇일까 ?


이 책의 내용을 인용해 말하자면   비즈니스 창의성이란 개를 헤엄치게 만드는것이다.  또한, 진정한 혁신가가 되기 위해서는 독창적인 사람이 아닌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이 되어야한다.  다시말해, 창의성을 위해서는 영감이 아니라 논리적인 생각의 틀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즉,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우리게 던져준다.  창의적인 생각은 그리 어려운게 아니라고 전제하면서 말이다.

그리고 비즈니스 창의성을 기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에 대해 5가지의 틀을 제시하고 있다. 

비즈니스 창의성을 일깨워 주는 5가지 단계

1. Curiosity 호기심
2. Restriction 제약
3. Association 연관짓기
4. challenge the Custom 관습에 대한 도전
5. Creative Cord  창의적 코드

첫번째 호기심은 혁신의 어미니이다.  대화보다는 관찰이 새로운 아이디어의 도출에 도움이된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원하는것에 귀를 기울이기보다는 그들이 할 수 없는 것이 무엇인지 주목해야 한다. 두번째는 제약이다. 제약은 창의성을 발휘하는 전제조건이다. 목표로 할 문제가 주어지고 팀원들이 책임감을 가지고 문제해결에 임할때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에 적합한 조건이 될 수 있다. 세번째는 연관짓기이다. 세상이 전문화가 되고 그것을 최고라고 우선시해 생산성과 효율성이 높아질때 창의성은 점점 사라지고 있다. 자신이 알지못하는 영역, 새로운 장르, 전혀 알지 못하는 것을 배우는 데도 시간을 투자하라. 네번째는 관슴에 대한 도전이다. 관습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우리로 하여금 마음속에 품고있는 편견을 깨닫지못하게 하는 것이다. 이런 관습에 도전장을 내밀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라고 말하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창의적 코드이다. 논리가 내재된 창의성 즉, 코드가 필요하다, 상품개발, 마케팅, 광고, 영화, 출판 등등 창의성이 요구는 모든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사람들이 널리 사용하는 방법이다.

비즈니스 창의성을 유지하는 네가지 방법
위의 5가지 방법을 통해 창의성을 관리하고 조정할 수 있게 되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것을 어떻게 유지해야하는가 저자는 4가지로 제시해주고 있다.  첫번째는 독장척인 어떤 것을 만들어 내는 맹목적인 혁신가가 아닌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하는 문제해결자가 되라고 주문하고 있다. 두번째는 실패라는 단어에 대한 통념을 깨는 것이다. 실패는 우리의 도전정식을 긍정적으로 자극하지만 그 틀에서 벗어나기 힘들게 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아이디어 자체에 매달리기보다  왜, 무엇이 이런 아이디어를 생각나게 했는지 끊임없이 질문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세번째로는 성공은 지속적인 창의성을 방해한다. 그러므로 지속적인 창의성은 종착역이 없다는 것. 성공이 온 그다음을 항상 준비해야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고 마지막으로는 세상모두를 yes 와 no 2가지로만 생각하는 것을 피하라고 강조하고 있다.
 
1. 혁신가가 아닌 문제 해결자가 되라
2. 실패라는 단어의 통념을 깨라
3. 성공이라는 존재에 긴장하라
4. 좌뇌,우뇌를 분리하지 말아라

   



창의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 꼭 읽어보아야 할 책  " The Riddle "

창의성은 더이상 천재나, 영재들만의  독특하고 특별한 것이 아니다 . 창의성에 대한 가능성은 누구에게나 열려있다.  창의성에 대한 오해를 바로 잡고 창의성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다시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지금 이시대의 일류기업들은 하나같이 창의적인 인재를 원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는 억지로 창의적인 인재가 되기 위해 예를 쓰고 있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고안적 창의성, 즉 비즈니스 창의성일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비즈니스 창의성을 기르는 5가지 열쇠를 수첩에 적고 실행해 옮겨보자. 소위 스펙이라 불리는 토익 만점보다 더 큰 스펙이 될 수 있을것이다. 또한 트렌드를 이끄는 트렌드 창조자, 트렌드 세터가 되기 위해 내안에 잠자고 있는 창의성을 일깨워 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