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we click!

4월 1주차 Weekly We click! '소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 4. 13. 07:49
Weekly We Click

위클리 위클릭은 트렌드인사이트에서 매주 발행하는 포스팅으로, 트렌드인사이트의 집필진들이 클릭한 주간의 주목받을만하고 괜찮은 트렌드 관련 기사나 블로그 포스팅들을 모아 가려내어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한 주는 전체 트렌드에 관련된 글들을, 한 주는 특정 테마를 잡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윤창출이 주 목적인 기업에 있어서 소비자의 '소비 트렌드' 를 파악하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010년에는 어떠한 소비 트렌드들이 있을까요?

또, 정부와 기업은 '친환경'을 빼고서는 이야기를 할 수 없습니다. 그만큼 '친환경'은 글로벌 시대의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렸습니다. 이런 경영 환경 속에서 기업과 소비자에 있어서 트렌드의 화두는 '착한소비'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관여 상품을 구매함에 있어서 브랜드 보다는 '착한경영' 을 하는 기업들의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때문에 소비 트렌드 중에서도 '착한소비' 에 관한 포스팅은 더욱 주목할 만합니다.





1인 소비문화 트렌드와 틈새시장이 보인다
http://blog.daum.net/leesuuk/866

혼자서, 1인이 소비하면서 문화적으로 행복을 얻고 적당한 가격을 치루는 방법이 트렌드로 뜨고 있다. 다양한 1인 위주의 마케팅 전략을 살펴볼 수 있다.







착한 소비에 대한 작은 실천
http://kr.blog.yahoo.com/song2thmn@ymail.com/2

Thann 이라는 태국의 화장품을 예로 동물의 학대나 아동을 대상으로한 저임금 노동력착취 기업들 속에서 착한소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신개념 쇼핑시대, "쇼핑+드라마=쇼퍼라마"
http://blog.naver.com/shopperama/30081921063

드라마를 볼 때마다 스토리보다 더 관심이 가던 물건들, '어디서 팔까?','얼마쯤 할까?' 이제 드라마를 보면서 그런 물건들이 나올 때마다 바로 살 수 있는 쇼핑의 시대가 왔다.






LG가 발표한 2010년 주목할만한 7대 소비트렌드
http://blog.naver.com/mantas6745?Redirect=Log&logNo=80101490531

매년 초가 되면 리서치회사, 기업들은 소비트렌드를 발표한다. 소비자들 또한 이 자료를 보고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팁을 얻을 수 있다.






흥행 특구, 메가 쇼핑몰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0030514208143919&outlink=1

몰링이라는 말이 등장하게되면서 소비자의 소비 형태가 변함에 따라 대형 쇼핑몰도 쇼핑트랜드에 맞춰 변모하고 있다는 사례를 실은 글.





화장품! 이것만 알고가도 당신은 BEST 소비자!
http://blog.naver.com/ladion2?Redirect=Log&logNo=50085806678

요즘 기능성 화장품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 정말 성분에 어느정도나 함유되어 있을까? 정확한 수치로 알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것은 어렵운 일이다.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 기본은 알아두자.






[굿모닝CEO] "제품구매 대행 사업 불황때 더 잘나가죠"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4/08/2010040801950.html

Maintenance(유지), Re pair(보수), Operation(운영)의 약자인 MRO 기업들은 숨은 진주이다. 구매대행업체의 성향과 성공비결을 알아보자.







2010년 핵심 소비자층은 누구인가?
http://blog.naver.com/reunion76?Redirect=Log&logNo=150078340500

옥션은 올 한해 온라인 소비 트렌드를 주도할 핵심 소비자층인 '2010년 온라인유통 핵심소비자 5'를 발표했는데 유라이프(U-life)족, 나홀로(M generation)족, 오팔(OPAL)족, 글로벌컨슈머족, 스포슈머족이 그것이다.






착한소비를 실천할 기회
http://gniblog.org/59

착한소비 캠페인은 저소득 국가의 착취에 가까운 노동력으로 생산한 물품을 정당한 가격으로 구매하자는 '공정무역'캠페인이 특정 상품군에만 몰려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탄생한 캠페인.






우리의 소비습관에 대해 경각심을 일깨워 주는 작품 - ONCE
http://blog.naver.com/jpromo?Redirect=Log&logNo=10084120582

'ONCE'는 일상에서 빈번하게 사용하고 있는 일회용 나무 젓가락을 무질서하게 엮어 새로운 형태의 생명을 불어넣으며 인간의 잘못된 소비 습관을 재고해 보도록 메세지를 던지고 있다.